413 0 0 0 1 0 6년전 0

달마가 복을 전하러 온다

삶에 대하여 뜻한 바가 있는 이라면 숱한 고뇌와 슬픔, 기쁨을 맛보기 마련이다. 돌이켜 보면 어리석음과 실수로 점철된 나의 인생도 그 번뇌가 헤아릴 수 없이 많다. 하지만 달마를 그리면서 모든 이들의 마음에 복을 전하여 주는 것이 달마의 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내가 붓을 잡고 대사를 그리며 하나의 소망이 있었다면 작게는 나 자신의 번뇌를 덜어내고 그 어리석음을 깨우치자는 것이었고, 더 나아가서는 나와 같은 인생살이의 고뇌와 아픔을 경험함 모든 이들과 번뇌의 시름을 잊어보고자 하는 것이었다. 그리하여 “달마가 복을 전한다는 것을 알았다.” 이리하여 달마도를 완성하게 된 것이다. 『달마가 복을 전하러 온다』는 보리달마의 수행과 많은 일화에 근거한 글과 문헌자료, 달마대사를 칭송한 시를 그림에 담은 ..
삶에 대하여 뜻한 바가 있는 이라면 숱한 고뇌와 슬픔, 기쁨을 맛보기 마련이다. 돌이켜 보면 어리석음과 실수로 점철된 나의 인생도 그 번뇌가 헤아릴 수 없이 많다. 하지만 달마를 그리면서 모든 이들의 마음에 복을 전하여 주는 것이 달마의 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내가 붓을 잡고 대사를 그리며 하나의 소망이 있었다면 작게는 나 자신의 번뇌를 덜어내고 그 어리석음을 깨우치자는 것이었고, 더 나아가서는 나와 같은 인생살이의 고뇌와 아픔을 경험함 모든 이들과 번뇌의 시름을 잊어보고자 하는 것이었다. 그리하여 “달마가 복을 전한다는 것을 알았다.” 이리하여 달마도를 완성하게 된 것이다.

『달마가 복을 전하러 온다』는 보리달마의 수행과 많은 일화에 근거한 글과 문헌자료, 달마대사를 칭송한 시를 그림에 담은 것에 불과하다.
그러나 그 속에는 인생의 의미와 삶의 목적을 깨닫고 궁극적 참 삶의 길이 무엇인가를 생각게 하는 문답이 들어 있다.
번뇌와 슬픔, 기쁨 또는 수 많은 절망을 안고 사는 평범한 우리에게 한 줄기 빛과 같은 진리를 몸소 보여주신 달마 대사, 그의 지공무사(至公無私) 한 삶의 길이 무엇인가를 생각게 하는 문답이 들어 있다.

. 1955년 대전에서 태어남
. 2회에 걸쳐 서예 개인전(대전)
. 송명(송명) 시 서화 초대 개인전(1988 예술의 전당)
. 달마도 초대 개인전 (2000년 한국화랑)
. 해인사 미술관 개관기념 3인 (2001년 합천 해인사)
. 인물화 개인전 (2001년 공평아트센터)등을 가졌으며
21세기 한국서예정예작자 10인 선정(2001년 서예문화)
. 현재 서울 강남구 청담동에서 시서화(詩書畵)를 연찬(硏鑽)하고 있으며
주요작품으로 『송명시서화집』 『인물화집』 외 다수 출간되었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